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제헌절 공휴일 쉬나요?
    기타_etc 2020. 7. 5. 19:20
    반응형

    제헌절 공휴일 휴무

    우리나라 대한민국의 민주주읭가 실현된 그날, 제헌절입니다. 제헌절은 공휴일에서 제외가 되었는데요. 왜 국경일인데 휴무일에서 빠졌는데 정확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헌법 이야기도 함께 해보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잃어버린 휴무일 제헌절 - 제헌절 공휴일 제외 이유

    우리나라에는 제헌절을 포함해서 5대 국경일이 있습니다. 제헌절, 삼임절, 개천절, 한글날, 광복절인데요. 이 중에서 제헌절만 공휴일이 아니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제헌철에 휴무가 아니게 된 것은 2005년 개정된 '관공서의 휴일에 관한 규저어'에 따라서 2006년에 식목일이 휴무일이 되고 제헌절은 공휴일에서 제외가 되게 되었습니다. 제헌절은 2003년부터 시행된 주5일 40시간 근무제로 인해서 제외가 되었다고 하는데요. 근로시간은 줄고 일은 많아지니 기업 생산성 차질로 인해서 인건비가 부담이 오는 문제로 인해서 제헌절이 휴무일에서 제외가 되었다고 하네요.

     

    제헌절이 공휴일이 아니더라도 태극기 게양합시다.

    제헌절은 비공휴일이지만, 우리나라 대표 5대 국경일이기 때문에 태극기 게양을 해야 합니다. 제헌절은 국가가 안정되고 국민이 잘살기 위해서는 국가의 운영 원칙(헌법)을 제정한 날입니다. 법 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바로 '헌법'인데요. 우리나라 헌법 제정된 것이 국가의 중대사안이라고 할 수 있겠죠? 특히 우리나라는 역사적으로 외세 침략과 식민지배로 인해서 안정적이지 못했기 때문에 헌법 제정의 의미가 크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제헌절의 역사는?

    우리나라 최초의 헌법 1948년에 치러진 5.10총선거로 국회의원들이 뽑혔다고 합니다. 48년 그해 7월 12일에 헌법이 공식적으로 제정되었고, 조선 건국일 7월 17일에 맞춰서 제헌절과 헌법이 공포가 되었다고 하네요. 196년에 의결된 헌법은 국민 투표를 통한 헌법 조항을 정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1987년에 개정된 제9차 헌법이 지금 헌법 기준이 되었다고 합니다. 사실 헌법이 만들어지기 전부터 근대적 헌법 체계가 이미 있었는데요. 삼일운동을 비롯해서 법에 대한 열기가 뜨거웠다고 합니다. 그래서 임시정부는 공포 10개조 구성된 임시헌장으로 민주 공화제로 만들었다고하네요.

    우리나라 제헌절 이야기, 어떻게 읽어보셨나요. 제헌절이 공휴일이 아니라서 조금 아쉬운 부분은 있지만 헌법이 제정되었다는 진정한 우리의 헌법을 되새기는 뜻깊은 날로 보내셨으면 좋겠네요. 이만 제헌절과 공휴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